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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Programmers) Lv3 [2020카카오공채] 기둥과 보 설치
    Algorithm/Programmers 2020. 4. 14. 14: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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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출처: 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60061

    분류: Lv3 


    접근방식

    문제에 제시된 조건대로 잘 구현할 수 있는지 구현 능력을 파악하는 문제입니다.
    특별한 기술이나 이론이 필요한 문제는 아닙니다.
    조건에 맞게 잘 구현하면 됩니다... 잘 잘.. 잘....

    네... 정답률 1.9% ... 👀


    문제의 핵심은 기둥과 보를 설치하고 삭제할 때 조건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느냐에 있습니다.
    생각보다 여러가지 상황이 있기 때문에 각 케이스 별로 잘 분류해서 명확하게 풀어야겠어요.

    저는

    • 설치 / 삭제
      • 기둥 / 보
        • 상황별

    이런식으로 쪼개서 케이스를 최대한 나눠서 풀어보았습니다.

     

    해결방법

    먼저 설치부터 확인해보죠.
    설치는 기둥 설치, 보 설치 상황이 있겠죠 ?
    각 상황에서 문제가 되는 제한 사항들을 잘 파악하고 이해했다면
    케이스가 좀 많아서 그렇지 문제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.

    참고로 저는 map 이라는 3차원 배열을 정의해서 

    x, y, a ( 0 == 기둥, 1 == 보) 
    map[x][y][a] 가 세워졌으면 1
    아니면 0 으로 정의했습니다.

    그리고 문제에서 각 케이스가 map 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범위 체크도 잘 해줘야겠죠 :)

     

    [ 기둥 설치 ]

    기둥은 바닥 위에 있거나 보의 한쪽 끝 부분 위에 있거나, 또는 다른 기둥 위에 있어야 합니다.

    문제에서 기둥은 위와과 같이 가정합니다. 

    즉, (x,y) 에 기둥을 세운다고 할 때, 다음과 같이 3가지 경우에만 기둥을 세울 수 있겠네요.

    • 기둥은 바닥위에 있거나 ( y == 0 )
    • 보의 한쪽 끝에 있거나
    • 다른 기둥 위에 있거나 

    // 설치
    if a == 0 {
      // 기둥 추가
      guard
        y == 0 ||
        map[x][y][1] == 1 ||
        (x-1 >= 0 && map[x-1][y][1] == 1) ||
        (y-1 >= 0 && map[x][y-1][0] == 1)
        else {
        	return
      }
    
      //print("추가")
      map[x][y][a] = 1
    }

     

     

    [보 설치]

    보는 한쪽 끝 부분이 기둥 위에 있거나, 또는 양쪽 끝 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.

    (x, y) 에 보를 설치한다고 할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• 한쪽 끝 부분이 기둥 위에 있거나
    • 양쪽 끝 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되어 있거나

     

    else {
      // 보 추가
      guard
        map[x][y-1][0] == 1 ||
        (x+1 <= map.count && y-1 >= 0 && map[x+1][y-1][0] == 1) ||
        (x-1 >= 0 && x+1 <= map.count && map[x-1][y][1] == 1 && map[x+1][y][1] == 1)
        else {
        	return
      }
    
      //print("추가")
      map[x][y][a] = 1
    }

     

     

    [ 기둥 삭제 ]

    기둥이나 보는 다른 기둥이나 보 혹은 벽면에 위에 쌓이는 것이기 때문에

    삭제되었을 때는 삭제된 기둥이나 보 위에 쌓아진 녀석들이 문제가 되겠죠?

    따라서 끝 부분에 신경써야 합니다.

    삭제될 기둥 끝에 기둥이나 보가 있다면,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삭제가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// 삭제
    if b == 0 {
      if a == 0 {
      // 기둥 삭제
    
      // 삭제 될 기둥 끝에 기둥이 있을 때,
      if y+1 <= map.count, map[x][y+1][0] == 1 {
      	guard (x-1 >= 0 && map[x-1][y+1][1] == 1) || map[x][y+1][1] == 1 else { return }
      }
    
      // 삭제 될 기둥 끝에 보가 있을 때,
      if y+1 <= map.count, map[x][y+1][1] == 1 {
        guard
          (x+1 <= map.count && map[x+1][y][0] == 1) ||
          ((x-1 >= 0 && map[x-1][y+1][1] == 1) && (x+1 <= map.count && map[x+1][y+1][1] == 1))
          else {
          	return
        }
      }
    
      if y+1 <= map.count, x-1 >= 0, map[x-1][y+1][1] == 1 {
        guard
          (x-1 >= 0 && map[x-1][y][0] == 1) ||
          ((x-2 >= 0 && map[x-2][y+1][1] == 1) && map[x][y+1][1] == 1)
          else {
            return
        }
      }
      
      // 문제가 없다면 삭제
      map[x][y][a] = 0
    }

     

     

    [ 보 삭제 ]

    보도 마찬가지로 보 끝에 기둥이나 보가 있을 경우

    언제 문제가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.

    // 보 삭제
    else {
    
      // 보 끝에 기둥이 있을 때
      if x+1 <= map.count, map[x+1][y][0] == 1 {
      	guard (y-1 >= 0 && map[x+1][y-1][0] == 1) || map[x+1][y][1] == 1 else { return }
      }
    
      if map[x][y][0] == 1 {
        guard
          (y-1 >= 0 && map[x][y-1][0] == 1) ||
          (x-1 >= 0 && map[x-1][y][1] == 1)
          else {
          	return
        }
      }
    
      // 보 끝에 보가 있을 때
      if x+1 <= map.count, map[x+1][y][1] == 1 {
        guard
          (x+1 <= map.count && y-1 >= 0 && map[x+1][y-1][0] == 1) ||
          (x+2 <= map.count && y-1 >= 0 && map[x+2][y-1][0] == 1)
          else {
          	return
        }
      }
    
      if x-1>=0, map[x-1][y][1] == 1 {
        guard
          (y-1 >= 0 && map[x-1][y-1][0] == 1) ||
          (y-1 >= 0 && map[x][y-1][0] == 1)
          else {
          	return
        }
      }
    
      // 삭제
      map[x][y][a] = 0
    }

     

     


    하 머나먼 여정을 오느라 수고하셨습니다.

    케이스를 잘 나누지 못하면 너무 복잡하죠... ㅠㅠ 

    푸는 것도 푸는거지만 제한된 시간이 있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게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.

    언젠쯤 그럴 수 있을까요 😰

     

   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 

    감사합니다 :)

     

     

    혹시 전체 코드가 궁금하시다면

    더보기
    import Foundation
    
    // map[x][y][a] == 0 or 1
    var map = [[[Int]]]()
    
    func pilar(to frame: [Int]) {
        
        let x = frame[0]
        let y = frame[1]
        let a = frame[2]
        let b = frame[3]
        //print(x, y, a, b)
        
        if b == 0 {
            // 삭제
            if a == 0 {
                // 기둥 삭제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// 삭제 될 기둥 끝에 기둥이 있을 때,
                if y+1 <= map.count, map[x][y+1][0] == 1 {
                    guard (x-1 >= 0 && map[x-1][y+1][1] == 1) || map[x][y+1][1] == 1 else { return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// 삭제 될 기둥 끝에 보가 있을 때,
                if y+1 <= map.count, map[x][y+1][1] == 1 {
                    guard
                        (x+1 <= map.count && map[x+1][y][0] == 1) ||
                        ((x-1 >= 0 && map[x-1][y+1][1] == 1) && (x+1 <= map.count && map[x+1][y+1][1] == 1))
        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if y+1 <= map.count, x-1 >= 0, map[x-1][y+1][1] == 1 {
                    guard
                        (x-1 >= 0 && map[x-1][y][0] == 1) ||
                        ((x-2 >= 0 && map[x-2][y+1][1] == 1) && map[x][y+1][1] == 1)
        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//print("삭제")
                map[x][y][a] = 0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// 보 삭제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// 보 끝에 기둥이 있을 때
                if x+1 <= map.count, map[x+1][y][0] == 1 {
                    guard (y-1 >= 0 && map[x+1][y-1][0] == 1) || map[x+1][y][1] == 1 else { return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if map[x][y][0] == 1 {
                    guard
                        (y-1 >= 0 && map[x][y-1][0] == 1) ||
                        (x-1 >= 0 && map[x-1][y][1] == 1)
        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// 보 끝에 보가 있을 때
                if x+1 <= map.count, map[x+1][y][1] == 1 {
                    guard
                        (x+1 <= map.count && y-1 >= 0 && map[x+1][y-1][0] == 1) ||
                        (x+2 <= map.count && y-1 >= 0 && map[x+2][y-1][0] == 1)
        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if x-1>=0, map[x-1][y][1] == 1 {
                    guard
                        (y-1 >= 0 && map[x-1][y-1][0] == 1) ||
                        (y-1 >= 0 && map[x][y-1][0] == 1)
        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
                //print("삭제")
                map[x][y][a] = 0
            }
            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// 추가
            if a == 0 {
                // 기둥 추가
                guard
                    y == 0 ||
                    map[x][y][1] == 1 ||
                    (x-1 >= 0 && map[x-1][y][1] == 1) ||
                    (y-1 >= 0 && map[x][y-1][0] == 1)
    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//print("추가")
                map[x][y][a] = 1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// 보 추가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guard
                    map[x][y-1][0] == 1 ||
                    (x+1 <= map.count && y-1 >= 0 && map[x+1][y-1][0] == 1) ||
                    (x-1 >= 0 && x+1 <= map.count && map[x-1][y][1] == 1 && map[x+1][y][1] == 1)
                else {
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//print("추가")
                map[x][y][a] = 1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
    func solution(_ n:Int, _ build_frame:[[Int]]) -> [[Int]] {
            
        map = [[[Int]]](repeating: [[Int]](repeating: [Int](repeating: 0, count: 2), count: n+1), count: n+1)
        
        for frame in build_frame {
            pilar(to: frame)
            
        }
        
        var result = [[Int]]()
        
        
        for (i, m1) in map.enumerated() {
            for (j, m2) in m1.enumerated() {
                for (z, a) in m2.enumerated() {
                    if a == 1 {
                        result.append([i, j, z])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result
    }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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